1.서론-순수문학과 대중문학
대부분의현대인들은 ‘순수문학’하면 의례히 어렵고 지루한 문학을 떠올린다. 이제는 순수문학을 인문대 학생들이나 배우는 고답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불과 몇십년 사이에 형성된 것이다. 20세기 중반만 해도 순수문학을 대신
의의 교조주의(敎條主義)에 반대하면서도, 어떤 의미에서든 마르크스의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에서의 그의 위치를 살펴봐도 벤야민은 비주류학자였다. 오창호,「맥루한과 벤야민
문학’이라는 흐름을 형성하며 이어지지는 않았다. 당시 통신망에 연재되던 소설들은 문체 호흡이 짧고 구성이 조야한 작품이 많았기 때문에 출판사들은 작품 발굴에 위험이 따른다고 판단했으며, 「퇴마록」의 성공은 예외적인 것으로 치부되었다. 또, 「퇴마록」이 그 당시 ‘판타지 소설’이 아닌
있다. 이후의 논고에서는 우선, 사이버 문학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 그 역사를 알아본 후. 사이버 문학의 공간적 특성을 중심으로 존재 방식과 특징,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고찰해보며, 더 나아가 사이버 문학이 발전해 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측면에서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의중심지가 되었는데, 근대화와 함께 언어의 통일이라는 문제가 떠올랐다. 언어의 통일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표기법의 통일과 문체의 통일, 그리고 언어적인 지역 차의 극복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있었다. 특히 문체의 통일에 관해서는 문학자, 학자가 중심이 되어 벌어졌던 소위 ‘언문일치 운동(
4. 다른 작가들이 보는 정이현 소설에 대한 느낌과 비평
(1). 기억을 통한 오늘의 ‘일상’과 ‘소외’의 두 방식
-정이현의 <오늘의 거짓말을 중심으로>-
작가들은 텍스트를 통해서 역사적으로는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각 개인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각 개인들은 사회에서 역사
대중들의 기대는 점차 실망으로 바뀌어갔다.
그리고 프랑스의 포병대위 드레퓌스가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무고하게 스파이의 누명을 쓰고 군법회의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뒤 남아메리카로 유배된 드레퓌스 사건이 프랑스를 뒤흔든다. 이로 인해 프랑스사회는 드레퓌스의 재심요구파와 재심반대파라는
문학 성립의 조건으로 들어 환상문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 환상 문학이 성립하려면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 첫째, 텍스트가 독자로 하여금 작중 인물들의 세계를 살아 있는 사람들의 세계로 간주하고, 묘사된 사건들에 대해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으로 이해할 것인지 주저하도록
의 특징이다. 바나나 스스로도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읽기 쉬운 글을 쓰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요시모토 바나나의문학은 기존의 일본 순수문학이 기본 덕목으로 삼았던 엄숙주의의 대극에서 출발한다. “소설을 통해서 한 편의 영화를 보거나 좋은 노래를 들었을 때와 같은 감동을 전할 수 있